[주식] 액면분할이란
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금융.부동산/주식.코인.은행

[주식] 액면분할이란

by 달님’SS 2022. 1. 18.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달님입니다! 

제가 투자하고 있는 종목 중 하나인 TQQQ가 최근 액면분할 되었는데요.

TQQQ는 1:2 액면분할 되어서 (1주 -> 2주) 2배로 배정받게 되었습니다. 

 

TQQQ 액면분할한대요

 

이것은 과연 호재일지? 그전에 액면분할이 무엇인지..? 

이 액면분할이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주린이 공부

 

 

액면분할이란

액면분할이란, 회사의 자본금을 늘리지 않고 기존 주식의 '액면가'를 떨어뜨려서 총 주식수를 늘리는 것을 말합니다.

1만원짜리 주식을 1,000원으로 분할한다면 액면가는 10분의 1이 되고, 주식 수는 10배로 늘어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액면가 5000원짜리 주식을 1개 가지고 있는 사람은 500원짜리 주식으로 분할하면, 주식수가 10배가 되어 10개를 갖게 됩니다. 

단, 분할되어 수만 늘어날 뿐이지 가치가 떨어지는 건 아닙니다. 액면분할로 어떠한 자본 이득이나 손해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이죠.

 

 

 

액면분할 장점

고가에 속했던 삼성전자, 애플, 테슬라, STK 등이 액면분할을 진행했었습니다. 왜일까요?

너무 높은 주가의 주식은 개인투자자들이 접근하기가 어렵습니다. 진입벽이 높아지면 거래량은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매수, 매도가 어려워지죠.) 이럴 때 주가를 낮추고 주식수를 늘리게 되면, 개인투자자들의 접근이 훨씬 쉬워지고, 늘어나는 투자자들 만큼 거래도 활발해지게 됩니다.

 

지금의 국민주식 삼성전자도 한 때 200만원을 넘는 고가의 주식이었습니다. 개인이 투자하기 쉽지 않는 금액이었죠.

18년도에 1:50의 액면분할을 실시하게 되었고 지금은 7만원대의 동학개미들을 대표하다시피하는 국민 주식이 되었죠.

 

 

 

액면분할 단점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주가가 떨어지면서 거래량이 늘어난 만큼 비용의 변동성이 커지게 됩니다.

(단타가 많아지게 되지요.)

또한 그 기업의 이미자가 저평가 되어 보여질 수 있습니다.

가치가 있는 회사의 액면분할은 주가 상승이 되는 호재가 되지만 가치가 없는 회사의 액면분할은 주가 하락을 면치 못하는 악재가 될겁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TQQQ 가 1월 13일 이후로 그 수가 2배가 되었어요. 뾰로롱-

TQQQ는 나스닥 100 추종 지수인 QQQ의 daily 변동성을 3배로 추종하는 상품입니다. QQQ  추종 종목이기 때문에 가격을 움직이는 구성 품목은 QQQ와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QQQ는 빅테크 기업들의 비중이 높은데요, 빅테크의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보기 때문에 TQQQ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좀 더 잘하게 되면 제가 투자하고 있는 종목들에 대해서 소개하는 날이 오면 좋겠네요. 

 

QQQ 구성

 

 

저 역시 주린이라 공부할게 계속 생기는데요, 하면 할수록 어려운 주식의 세계인거 같습니다. ㅠㅠ 

그치만 투자를 할 때 알고 하는 것과 모르고 하는 것은 확실히 차이가 있는것 같아요. 

아자아자!!! 

우리 모두 성투합시다! 

 

 

 

 

 

728x90
반응형

댓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