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ISA 계좌란 / ISA 계좌 장점/ 단점
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금융.부동산/경제.사회.부동산

[금융] ISA 계좌란 / ISA 계좌 장점/ 단점

by 달님’SS 2021. 12. 23.
728x90
반응형
SMALL

안녕하세요, 달님입니다!

연말정산 시즌이 되면서 ISA, CMA, IRP, 연금저축 등과 관련한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는데요,

오늘은 ISA 계좌가 무엇이고,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ISA 계좌

 

ISA 계좌란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ndividual Savings Account, ISA)란,

한 계좌에 예금, 적금, 펀드, 국내주식, 국내상장 ETF, ELS 등 다양한 상품에 투자하고 관리할 수 있는 개인 종합 계좌(Individual Savings Account)입니다.  일명 만능통장이라고도 합니다. 

정부가 국민에게 자산 형성의 기회를 제공하고, 노후 대비 자금 마련을 돕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제도로, 은행에 맡겨져 있는 자금을 자본시장으로 유도해 실물경제를 회복시키기 위한 목표로 출시되었습니다. 

 

쉽게 말해, 여러가지 금융투자상품들을 하나로 모아서 운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금융 상품에 분산 투자를 할 수도 있고, 자유롭게 금융투자상품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ISA 계좌로 투자한 경우, 이에 대한 이자/수익/배당금에 대해서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ISA는 은행·증권사 등의 금융회사에서 가입할 수 있는데, 은행, 증권사 통 틀어서 1인 1계좌만 개설이 가능하다.

 

 

 

ISA 가입요건

 

소득에 상관없이 19세 이상이면 가입이 가능하며, 15~19세 미만도 소득이 있으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ISA는 소득 조건에 따라 만기 3년이나 5년으로 가입할 수 있는데, 최대 400만원(서민형)과 200만원(일반형)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3년 만기인 서민형 ISA는 연봉 5000만원 이하 근로자 또는 종합소득 3500만원 이하인 사업자가 가입할 수 있고,

일반형 ISA는 누구나 소득만 있으면 가입 가능합니다. (2019년 부터는 일시적으로 소득이 없는 경력단절자와 휴직자 등도 ISA에 가입 가능. ) 또한 과세특례 적용기한이 2018년에서 3년 연장되어 2021년 12월 31일 까지로 연장되었습니다. 

의무 가입기간은 3년입니다.

가입일 또는 연장일이 속한 과세기간 직전 3개 과세기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대상자가 아닐 것

 

 

ISA 계좌 유형  

 

ISA 계좌는 운용 방식에 따라 일임형, 신탁형, 중개형(21년 신설) 총 3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1. 신탁형 ISA : 고객이 직접 다양한 상품을 선택, 신탁업자에게 운용 지시
2. 일임형 ISA : 전문가에게 운용 권한 부여
3. 중개형(계좌형) ISA : 고객 스스로 상품 선택 및 직접 매매 (국내상장주식 가능)

 

수수료는 일임형이 신탁형(연 0.1%)보다 높고, 중개형은 별도 수수료가 없습니다. 

 

편입상품 (가입유형에 따라 편입상품은 다를 수 있음)

  • 예/적금
  • 펀드 : 국내주식형/채권형, 해외주식형/채권형, 국내/외혼합형
  • 파생결합증권
  • ETF/ETN/상장펀드
  • 국내 상장 주식(유가증권 시장, 코스닥, 코넥스 상장 증권)

   

 

 

ISA 계좌 장점

 

1. 세액 공제 : 투자 수익에 대하여 비과세/절세 

ISA는 의무납입기간동안 가입한 상품들의 손익을 합산, 그 금액에 대해 200만원(서민형은 400만원)까지 비과세, 비과서 초과분은 9.9% 분리과세를 적용하게 됩니다.

※ 분리과세 : 특정 소득을 종합소득세에 포함시키지 않고, 소득세를 원천징수함으로써 과세가 종결됩니다.

 

 

2. 손익 통상 효과 : 투자 이익/손실에 대해 합산하여 계산

ISA계좌 안에서 투자한 상품의 이익과 손실을 합산한 비용에 대해서 세금을 부여합니다.

 

증권사A에서 이익 100만원, 증권사B에서 손실 50만원이 발생했다면,

일반투자 계좌로는 100만원(손실 금액은 부여안됨)에 대한 세금 15.4%가 부여되지만

ISA 계좌에서는 합산된 금액 50만원(100-50)에 대해서만 세금이 부과되는데 200만원까지 비과세이므로 세금을 내지 않습니다. 

 

세액 공제 & 손익 통상 효과의 능력!!! 

상품투자를 통해 400만원 이익을 내고, 100만원 손실이 났다고 하면,
일반투자의 과세기준 금액은 400만원(손실금액 제외)이고, ISA투자의 과세기준은 300만원이 됩니다.

일반투자는 일반과세(15.4%)가 적용(400만원*15.4%)되지만
ISA투자는 비과세&분리과세(9.9%)가 적용(300만원에서 200만원 비과세 적용, 100*9.9%)됩니다. 

>>>> 일반투자 세금은 616,000원 이지만 ISA투자 세금은 99,000원이 됩니다. 
>>>> 차액 = 517,000원 세금 절약 가능! 

 

 

3. 간편한 가입 요건 & 절차

위에서 언급했듯, 가입 요건이 낮습니다. 

- 만 19세 이상 성인 : 소득 여부와 관계없이 가능

- 만 15~19세 미만 : 소득이 존재하면 가입 가능 

 

서민형(최대 400만원 비과세) : 연봉 5,000만원 이하 근로자 or 종합소득 3500만원 이하인 사업자 가입 가능

일반형(최대 200만원 비과세) : 가입 요건에 합당하는 자는 누구나 가입 가능

 

 

4. 자유로운 상품 투자 및 납입원금 내 중도 인출 가능

ISA 계좌 유형에 따라 상품 투자를 잘 활용할 수 있습니다. 21년도에 추가된 중개형ISA는 본인이 직접 투자 및 관리운용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납입한 금액 내에서 중도 인출이 가능하며 인출 횟수에 제한이 없습니다.

 

 

5. ISA 만기 해지 시(의무기간) 연금전환 가능

ISA 가입자는 ISA 계좌를 보유한 기간이 의무기간(최소3년)을 채우면 ISA계좌를 해지하고, 연금계좌(연금저축 or IRP)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전환 시, 추가적인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ISA계좌를 연금으로 전환하면 전환한 금액의 10%, 최대 300만원을 한도로 추가적인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시 총 급여 5,500만원 이하의 직장인은 최대 49.5만원(16.5%)을, 5,500만원 초과 직장인은 최대 39.6만원(13.2%)을 추가로 돌려받을 수 있게 됩니다. 

 

ISA계좌는 비과세 한도- 일반형 최대 200만원 / 서민형 최대 400만원을 초과하는 수익에 대해서 9.9%의 분리과세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연금계좌에서 연금을 수령할 때는 3.3%~5.5%(연금수령 연령에 따라 상이)의 낮은 연금소득세를 부과합니다. 따라서 ISA 대비 낮은 세율로 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 단, 연금 수령액이 연간 1,20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종합과세로 넘어가게 되니 주의할 필요가 있음

 

정부는 ISA만기자금을 노후 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는데요.

연금계좌에 납입할 수 있는 연간 한도는 연금계좌와 IRP를 합쳐서 최대 1,800만원입니다.

그러나 ISA에서 연금전환으로 납입한 금액에 대해서는 한도가 없습니다. 3년마다 연금전환을 통해서 저율과세(연금소득세) 혜택이 있는 연금자산을 꾸준히 늘리는 것은 절세와 노후준비를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 연금전환 기능을 사용할 때 필요한 꿀팁

TIP1. 연금전환 전 추가납입으로 추가 세액공제 받기

2021년부터 납입한도 이월이 가능해 졌으므로 연금전환이 가능한 3년차 가입자는 최대 6,000만원까지 한번에 추가납입이 가능하다. 연금전환을 통한 추가 세액공제는 전환금액의 10%, 최대 300만원 한도로 가능하기 때문에 세액공제를 목적으로 연금전환을 고려하는 중이라면 3,000만원에 맞춰서 전환하는 것이 유리하다.

TIP2. 중요한 건 3년! 연금전환을 위해 ISA를 해지했다면 빠르게 재가입하여 3년을 시작하기

연금전환을 위해서 ISA를 해지한 경우 (가입조건을 충족한다면) ISA를 바로 재가입하는 것이 좋다. 연금전환 전 올해 납입한 금액이 있다 하더라도 ISA를 재가입하면 올해 다시 2,000만원의 한도가 생성된다. 중요한 것은 3년이라는 시간이기 때문에 최소금액으로라도 재가입을 해 놓는다면 3년 후에 연금전환을 다시 신청할 수 있다.

 

 

ISA 계좌 단점

 

1. 의무 가입기간 존재 : 최소 3년 이상 만기 유지

ISA는 만기 3년 or 5년으로 가입할 수 있는데요, 3년 이상 의무 가입기간이 존재합니다.

이 기간내에 ISA 계좌를 해지할 경우, 그동안 받은 세제 혜택만큼 뱉어내야 합니다. 중도 해지시에는 전액 해지만 가능하며 일부 금액만 해지할 수 없습니다. 

단, 예외 사유의 경우 특별 중도 해지로 인정되어 세제헤택을 뱉어내지 않아도 됩니다.

※ 예외사유
천재지변, 퇴직, 사업장 폐업, 가입자 본인의 3개월 이상의 치료(요양)를 요하는 상해/질병이 발생한 경우, 파산신고, 사망, 해외이주와 같은 경우

참고로 3년 만기 되기 전 1일 단위로 만기 연장이 가능합니다. 만기 3개월 전부터 만기 전날까지 원하는 기간만큼 신청이 가능하며, 만기 당일에는 연장 신청이 불가합니다. 

 

 

2. 원금 이상 인출 시 자동 해지

납입한 금액 내에서 횟수 제한 없이 중도 인출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원금 + 투자 수익금" 전부 인출 시 입금액 이상이므로 자동 해지가 됩니다. 

 

 

3. 운용 수수료

ISA 계좌는 수수료가 있으며, 계좌 유형과 금융기관에 따라 수수료 차이가 존재합니다. 

매년 계좌 내 투자 원금의 0.1~1.0% 수준의 수수료를 납부 해야합니다. 

 

 

4. 투자 한계와 연납입금 제한

해외 주식에 직접 투자할 수 없습니다. (2021년도부터 국내 상장 주식 가능)

그래도 국내에 상장되어 있는 미국 시장 ETF(S&P500, 나스닥 등)에는 투자가 가능합니다.  

연간 투자할 수 있는 금액의 한도가 2천만원입니다. 큰 규모의 투자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아쉬운 부분일텐데요. 

그나마 작년 납입 금액이 2천만원 이하일 때, 올해에는 2천만원 + 전년도 미납급액(= 2천만원 - 작년 납입금액)까지 추가 납입이 가능합니다.  5년 가입인 경우 최대 1억원까지 가능합니다. 

 

 


만능형인 계좌에도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만능통장이라는 이름이 붙은 만큼 잘 사용한다면 이득되는 부분이 훨씬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저도 하나 만들었어요 ㅋㅋㅋ 중개형 ISA 계좌로 투자 중입니다. 

참고로 증권사마다 가입 시 주는 혜택 등이 다르니 잘 살펴보고 가입하세요~ 

 

지금까지 ISA 계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ISA, 현명하게 사용하고 이득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 미래에셋증권 블로그 - ISA 연금전환의 모든 것 (miraeasset.com)

 

ISA 연금전환의 모든 것

ISA,연금,연금전환,세액공제

securities.miraeasset.com

 

 

728x90
반응형

댓글


TOP